맘에 쏙 드는 여성영화 찾는다면, 퍼플레이📽️
2022.08.24

admin

🎬넷플릭스나 📺TV에서 보여주는 영화 말고 조금 다른 영화 보고 싶지 않니? OTT 플랫폼은 많아졌지만, 내가 보고 싶은, 세상을 이롭게 하는, 내가 원하는 이야기를 하는 작품은 많지 않은 것 같아.

 

‘도대체 왜··· 어째서···🤔’ 싶은 마음으로 앞으로 가기 버튼⏩을 누르게 하는 불편한😣장면들이 나오기도 하고.

 

내가 보고 싶은 영화 맘 졸이지 않고 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 없을까?

 

 

오늘은 여성영화📽️OTT 퍼플레이(Purplay) 조일지 대표를 만나봤어. 퍼플레이는 언제나 가까운 여성영화를 슬로건으로 한 국내 유일 여성영화 스트리밍 플랫폼(OTT)이야.

 

국내 OTT 기업 중 첫 번째 사회적기업이기도 해. 퍼플레이와 함께 🏳️‍🌈다양성 영화들을 접해보면 성평등하고 건강한 문화를 조성하는데도 보탬이 될 수 있대!

 

✅맘에 쏙 드는 여성영화 찾아? 
    퍼플레이 해봐!📽️

 

 

Q. 여성영화🎬 OTT 퍼플레이,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여성영화를 쉽게 보고 싶다는 갈증 때문에 시작했어요. 여성영화제에서 본 영화가 좋아서 지인에게 추천했는데 막상 볼 수 있는 곳이 없더라고요. 왜 이렇게 보기 어려운지 조사해보니 제작부터 개봉까지 영화 산업 안에서 여성영화의 설 자리가 아주 좁다는 걸 알게 되었죠.

 

특히 전통적인 방식의 배급 경로로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극장에서 한국 여성 감독의 영화를 찾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국내 여성 감독의 작품을 공개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현재 약 360편의 단·장편 작품을 퍼플레이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Q. 🚺여성영화를 보는 관객은 주로 여성인가요?

초기에는 결제 회원 90% 이상이 여성이었는데, 최근에는 약 3만 명의 회원 중 여성 55%, 남성 45%의 비율이에요. 여성영화는 여자만 본다는 것은 편견일지도 모르겠어요.

 

퍼플레이는 주로 20~30대의 적극적인 문화 소비층, 특히 사회 변화에 관심이 많고 그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이들이 많이 이용하고 계신 것 같아요.

 

 

퍼플레이 아니면 어디서 볼 수 있지?

 

Q. 퍼플레이의 태그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노동, 딸들의 세계, 계급, 주거, 고립, 빈곤, 1인가구, 가부장제, 해방, 임신중단, 차별, 소외...

퍼플레이는 자체 기준을 통해 성평등과 다양성 지수가 높은 영화를 선별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다른 OTT와 차별화된 콘텐츠가 퍼플레이의 특징이죠.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여성영화와 사회 소수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가 대부분이에요.

 

 

타 플랫폼에서 서비스하지 않거나 메인으로 다루지 않는 독점 콘텐츠가 퍼플레이의 90%를 차지합니다. 종종 여성 서사는 ‘파격적이다, 도전적이다, 생소하다’고 불리지만 실은 지극히 일상적이에요.

 

소소한 일상부터 퀴어, 2차 성징, 디지털 성범죄, 특정 직업군 여성의 노동 등 여성의 현실과 가장 가까운 일을 그려내는 작품을 만날 수 있어요.

 

 

Q. 어떻게 다양한 영화를 모을 수 있었나요?🙄

여성영화제나 인권영화제, 독립영화제, 단편영화제 출품작을 들여오거나 독립영화배급사의 추천을 받기도 해요.

 

개별적으로 연락을 주시는 감독님들도 있고요. 회원들이 퍼플레이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추천하기도 해요.

 

✅ 여성 창작자를 키워주는 덕질 찬스

 

Q. 퍼플레이는 구독료💵 방식이 아닌 건별 결제💳 방식이네요. 이유가 뭐죠?
퍼플레이는 여성 창작자들에게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가게 하는 수익구조를 지향해요. 기존 OTT 서비스들의 주력은 오리지널 작품과 시리즈물에 있죠. 다음 달 결제를 위해선 여러 시즌이 있는 게 중요하니까요.

 

대부분의 구독형 OTT 서비스는 ‘유통자’ 친화적인 구조입니다. 소비자가 늘어날수록 창작자의 수익이 늘어나는 것보다는 유통사만 성장하는 구조죠.

 

 

저희는 월정액이 아니라 건별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요. 현재 퍼플레이는 회원이 결제하면 수수료 제외하고 남은 금액에서 퍼플레이와 저작권자가 3대7 혹은 4대6으로 나눠요. 영화 가격은 편당 500원부터 4,000원 사이입니다.

 

무료 영화도 있고요. 마음에 드는 영화,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관람권을 선물할 수도 있어요.

 

 

Q. 퍼플레이에서 🎞️작품을 많이 볼수록 여성 창작자에게 💪힘이 되네요!

무슨 이야기에 관심을 두고, 어디에서 재미를 느끼는지,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등 개인의 선호와 관심이 모여 사회 분위기와 문화를 만든다고 생각해요.

 

이용자들이 단순히 영화를 즐겁게 감상하는 것을 넘어, 영화를 보는 것이 하나의 연대이고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는 데 선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느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거예요.
 

✅퍼플레이 100배로 즐기는 꿀팁 둘!

 

1. [주제별 큐레이션] 관람하기

여성영화와 아직 낯가리는 중이야? 그렇다면 퍼플레이의 “여성영화 사랑법” 관람을 추천할게. ‘혐오와 차별, 여름, 노동, 딸과 엄마, 여성연대, 사랑의 맛, 퀴어’ 등의 키워드별로 국내 단편 여성영화를 즐길 수 있어.

https://purplay.co.kr/service/section_detail.php?id=12

 

2. 트리플 F-등급 영화보기
영화에도 성평등, 다양성 지수가 있다는 거 알고 있니? 대표적인 것이 영화의 성평등을 가늠하는 벡델 테스트와 여성이 작품에 얼마나 주체적으로 개입했는지를 가리키는 F등급이야. 퍼플레이가 다 준비했으니 골라봐!

https://purplay.co.kr/service/gender.php

 

💡벡델 테스트(Bechdel Test)

① 이름 있는 여성이 2명 이상 나오고

② 그들이 서로 대화하고

③ 남자 외의 대화를 나눌 것

 

💡F-등급(F-rated)

① 여성감독이 연출했거나

② 여성 작가가 시나리오를 썼거나

③ 여성 캐릭터가 중요한 역할인 영화

 

 

✅퍼플레이 인기영화 BEST3

 

1. [까만점]

 
 
영화 [까만점]

퍼플레이

3,500

 

하경은 경수를 통해 별안간 충격적인 사실을 듣는다. 남자 동기들이 단체 채팅방에서 여자친구들의 몸 사진을 주고받고 있다는 것. 우연치 않게 자신도 피해자임을 알게 된 하경은 분노에 휩싸이고, 같은 피해자인 지안과 다인을 만나 함께 고소를 준비하려 하지만 이 과정이 조금 묘하다. 답답함에 속이 막히는데 떡볶이는 맛있고, 이 상황을 빨리 절단내고 싶은데 함께 있는 시간이 재밌다. 근데 우리 이런 기분을 느껴도 되는거야?

 

📽️ [까만점] 영화정보

감독|이영음

출연|강인정, 심기환, 임유빈

2021년, 대한민국, 52분

드라마, 극영화, 15세 관람가


💵가격 3500퍼니

⭐만족도 10
🦾성평등 지수 9
👥다양성 지수 9

 

 

2. [이름 없는 다방에서]

 
 
영화 [이름 없는 다방에서]

퍼플레이

1,500

 

1986년. 커피를 섞어 마시는 계란 노른자, 오래된 수화기와 레이스 커튼. 다방에 사람들이 있다. 종업원 세린은 영업종료 시간만 기다리고, 단골손님 철은 추억에 잠겨 옛 연인을 기다린다. 애인이 있는 주소로 찾아온 노을 앞에는 애인의 하숙집은 없고 이 다방 건물 뿐이다.

 

📽️ [이름 없는 다방에서] 영화정보

감독| 정수지

출연|이학주, 옥경민, 정수지
2020년, 대한민국, 36분

드라마, 극영화, 12세 관람가


💵가격 1500퍼니

⭐만족도 8
🦾성평등 지수 8
👥다양성 지수 6

 

3. [잘돼가? 무엇이든]

 
 
영화 [잘돼가? 무엇이든]

퍼플레이

2,000

 

‘주성쉬핑’에 입사한 지 4개월 된 경력 3년차 지영은 책임감 있고 영리해 박사장에게 신임 받지만 정작 본인은 사회생활에 신물 난 ‘여직원’이다. 한편, 지영보다 2살 어리지만 이 직장에서 3년 넘게 일해 온 희진은 일 욕심이 많고 노력파지만 눈치가 없어 주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든다.

 

너무 다른 성격과 행동양식 때문에 서로에게 안 좋은 감정만 쌓인 두 사람에게 박사장으로부터 비밀업무가 주어지고 이로 인해 두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매일 밤 같이 야근을 하게 되는데… 연신 순진하고 해맑은 얼굴로 지영의 속을 헤집어 놓는 희진.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지영은 점점 스트레스가 쌓이고, 지영의 화가 폭발할 즈음 거짓말 같은 일이 일어난다.

 

📽️ [잘돼가? 무엇이든] 영화정보

감독| 이경미

출연|최희진, 서영주, 맹봉학

2004년, 대한민국, 36분

드라마, 극영화, 12세 관람가


💵가격 2000퍼니

⭐만족도 9
🦾성평등 지수 9
👥다양성 지수 9

 

 

✅[퍼플레이]가 더 궁금하다면?

👉👉여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