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수집 어르신들은 [액터스컴퍼니]를 고마워하셔
2022.03.03

admin

 

느리지만💪강력한 끌림(feat. 액터스컴퍼니)

 

 

마음이 어딘가로 향하게 될 때, ‘끌리다’라는 표현을 쓰곤 하죠? 오늘 소개해 드릴 브랜드는 주저 없이 마음이 끌린, ‘끌림’ 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폐지 줍는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그냥 넘어가지 않고, 더 나은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탄생한 끌림. 이들은 어떻게 어르신들을 밀어주고 끌어주고 있을까요? 

 

✅ 오늘도 폐지를 찾아 나서는 어르신들

 

 

길을 지나다 보면 어른 키보다 높게 쌓인 폐지를 리어카에 싣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종종 마주치게 됩니다. 폐지를 찾아 나서는 수고로움은 물론, 어르신들의 건강까지 염려될 정도로 안전해 보이지 않는 장면이죠. 그러나 하루하루를 살아가기 위해 궂은 날씨에도 폐지 줍는 일을 멈출 수 없습니다. 

 

<폐지 수집 어르신 실태>
 

실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2019 폐지 수집 노인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 주민등록 인구 기준 약 6만 6000명이 폐지수집을 하는 어르신의 규모로 추정된다고 해요. 어르신들이 폐지를 주워 얻는 수입은 월평균 20만 원으로, 노동에 비해 적절한 대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폐지를 줍는 과정에서 어르신들은 낮은 문턱이나 미끄러운 바닥 상황으로 인해서 크고 작은 사고가 날 만큼 사고에 노출되어 있죠, 그리고 무엇보다 가난한 어르신이라는 사회적 시선이 어르신의 삶을 더욱 시리게 한다고 합니다. 

 

 ✅ 끌림이 바꾼 세 가지! 🚨안전, 💎수익, 😀인식

 

 

때는 2016년, 서울대 사회 공헌 동아리 '인액터스' 학생들은 폐지 수거 어르신들의 실태를 알고 무척 충격적이었다고 해요. 그래서 더 나은 방식의 시스템을 고민하게 되었고, 어르신들이 끄는 리어카에 광고판을 부착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떠올렸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았어요. 생각보다 리어카가 엄청 무거웠던 건데요, 수익창출을 떠나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폐지를 수거할 수 있도록 리어카 무게를 줄이는 데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경량 소재를 활용해 끌림용 리어카를 만들어 그 옆면에 광고판을 부착하게 한 것이죠.    

 

 

광고를 위한 리어카가 제작되고 광고를 수주하기 시작하면서 리어카 광고는 동네 곳곳에서 마주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한 달에 추가로 7만 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버스, 택시 등의 차량 광고와 달리 천천히 움직이는 리어카 광고는 긴 노출 시간 덕분에 지역 기반 광고 플랫폼으로 거듭나며 이는 어르신들의 수익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 것이죠. 

 

 

끌림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폐지 수거 노인들에 돌아간 광고비는 4억 7천만 원으로 이를 폐지 무게로 환산하면 무려 1만 4천여 톤이 넘습니다. 끌림이 만들어낸 변화는 경제적 가치에만 있지 않습니다. 끌리머 어르신과 함께 만들어가는 🌎친환경 효과도 주목할 만한데요, 끌리머 어르신은 동네 곳곳에서 폐지를 수거하시며 자원 순환에 앞장서는 분입니다. 대한민국이 OECD 국가 중 폐지 수거율 2위라는 거! 그게 다 누구 덕분? 바로 우리 끌리머 어르신들 덕분이라는 거죠~ 끌리머 어르신이 지닌 환경 보호의 가치는 다양한 기업들의 친환경 이벤트와 접목되어 전달력 상승효과가 있다는 사실!

 

 

끌림은 폐지 줍는 어르신이라는 표현대신 ‘끌리머 어르신’이라고 부르며 사업의 파트너로 어르신을 대합니다. 또 사각지대에 머물러있던 폐지 수거 어르신들에 대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끌리머 어르신들이 광고 덕분에 광고 관련 질문을 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눴다고 말씀해 해주시는데요, 이런 후기를 전해 받을 때 가장 뿌듯하다고 해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폐지 수거 어르신들이 자원 순환 측면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일을 하는 존재로서 인식되길 바라는 게 끌림의 더 큰 포부입니다

 

✅ 세상에 없던 광고, 여기서 만나요

 

 

세상에 없던 리어카 광고의 탄생은 이처럼 사회를 따뜻하게 바라보는 끌림의 시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따뜻한 마음은 물론 경제적인 부가가치까지 싣고 달리는 리어카 광고 끌림은 전국 각지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서울 17개구, 부산 6개구, 인천 3개구, 광주 1개구, 제천 1개구 등에서 총 250대의 끌림 리어카가 운영 중입니다. 지나가다 끌림 리어카를 발견하셨다면, 반가운 인사와 응원의 따뜻한 말을 전해주세요. 한마디 한마디가 끌리머 어르신들에게는 큰 힘이 된답니다!

 

🧲 '끌림' 홈페이지 가기

🧲 '끌림' 활동 둘러보기

 

 

단순히 어르신들을 도와드리는 게 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이 일의 의의를 전파하고자 노력하는 끌림의 모습, 어떠셨나요? 우리 사회를 더 나은 사회로 이끄는 노력은 이처럼 아주 작은 관심과 따뜻한 시선에서 시작되고 있답니다. 어르신들과 함께 일하며 전국 각지에서 그들의 꿈을 끄는 끌림의 행보, 지켜보겠습니다~!

 

* 사진제공 : 액터스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