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에 꿈을 꿨어💭 정확히 어떤 꿈이었는지는 그만 잊어버렸어. 하지만 모두가 지금보다 더 좋은 세상 속에서 행복해하고 있었던 것 같아. 


혼자 꾸는 꿈은 공상에 불과하지. 대신 모두가 함께 같은 꿈을 꾸고 노력해 나간다면 현실로 만들 수 있을 거야.


오늘은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기적, 소셜임팩트에 대해 알아보자!

 

다섯 명의 사람이 손을 가운데로 모으고 있고, 그 위로 재활용, 태양열 등 친환경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는 사진


✅ 소셜임팩트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말해. 


금전적인 지원인 후원💸과는 차이가 있어. 소셜임팩트는 단기적인 활동이 아니거든. 기업이 수행하는 일의 목표, 그리고 전반적인 과정까지 모두 사회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활동이야.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이 선두에서 노력하는 거지.


요즘에는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는 가치소비가 보편화되고 있어. 그래서 소셜임팩트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어떤 평판을 받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해.


하트플래닛도 디자인의 힘으로 소셜임팩트를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소셜벤처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지. 자연과 공존하는 캠핑을 즐기고 싶다면 버려진 고무밴드를 업사이클링♻해서 캠핑의자를 확인해 봐!

 

진심 편한 캠핑의자 RE:Chair😋

 

위로 쌓은 동전을 둘러싸고 있는 종이로 만든 사람 모형을 양손으로 감싸고 있는 사진


✅ 사회적 경제
사회적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을 의미해. 집단 구성원 개인의 이익과 사회공동체의 이익을 함께 추구하지. 그래서 ‘사람 중심의 경제’라고도 해. 구성원들 간의 신뢰와 소통, 연대🤝를 중요시하거든.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야. 개인의 이기심을 바탕으로 하지. 그러다 보니 빈부격차와 환경파괴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했어. 사회적 경제는 이타심을 기반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지역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여러 사업을 진행하지. 경쟁과 이윤추구가 아니라 상생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어.

 

4명의 사람이 둘러 앉아 손을 가운데로 모으고 있는 모습의 사진


✅ 소셜벤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설립한 기업을 의미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이 아이디어를 상업화하는 거야 그래서 소셜벤처에서 중요한 것은 기업가의 아이디어와 도전정신, 열정💪이지. 


기업이지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우선순위에 둔다는 점에서 벤처기업과는 차이가 있어. 이윤을 창출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활동하지.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휠체어를 탄 사람의 사진, 노인에게 넥타이를 매주는 사진, 벽화를 그리는 사진, 노인을 업고 있는 청년의 사진이 모인 사진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기업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와 공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윤리적 책임의식을 의미해. 기업의 본질적인 목표는 이윤을 내는 거야. 그리고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경제적, 법적인 책임을 다해야 하지. 이제는 이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취약 계층에 일자리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혹은 수익을 기부하거나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꾸준히 실천하면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돼. 그러면 자연스럽게 기업의 매출도 올라가겠지? 이윤을 창출하면서, 사회 문제도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